가장 유명한 '통기타' 하면 떠올릴 수 있는 브랜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브랜드 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테일러 기타는
1974년 Robert (Bob) Taylor와 Kurt Listug, 두 명의 설립자에 의해 시작된 제조사입니다.
1994년 발표한 그랜드 오디토리엄(Grand Auditorium) 바디를 필두로 해서
많은 모델들이 사랑받고 있는, 어떤 분들은 그 중 한 모델쯤은 꿈의 기타라고 생각하기도 하는 그러한 브랜드입니다.
통기타이야기에 테일러 기타가 입고되면서,
여러분들이 좀 더 쉽게 테일러 기타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게 간단한 설명을 준비 했습니다. ^^
사진까지 포함되면 글이 아주아주 길어질 것이므로..
오늘은 일단 테일러의 라인업과, 모델 네이밍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테일러 기타의 라인업 구별
테일러 기타의 스탠다드 모델들은 기본적으로 3자리의 숫자로 모델 이름이 지어집니다.
미니 기타나 최근에 개발된 입문용 모델들은 다른 이름들을 갖고 있긴 합니다.
이제 그 모델군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좌측부터 Academy 10e, 12e-N, 12e
첫번째, 아카데미(Academy) 시리즈는 테일러 기타에서 가장 최근에 내놓은, 입문자용 모델군입니다.
기본적으로 상위 모델들에 비하면 장식이 최소화된 (그래서 가격이 떨어지겠죠) 모습이며,
단 한가지 특징적으로 바디에 공통적으로 베벨드 암레스트(Beveled Armrest) 가공이 되어있습니다.
보통 하이엔드 급 기타들에 옵션으로 추가하는 경우가 있는 사양입니다.
(우리나라에선 보통 그냥 '베벨' 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카데미 시리즈의 베벨드 암레스트
어떤 효과가 있느냐 하면,
기타 칠때 오른팔을 얹게 될 부분을 사선으로 깎아내어 좀더 편하게 자세를 잡을수 있게 해 줍니다.
베벨드 암레스트가 없는 경우 오래 얹고 있으면
피가 안통한다는 분도 있으니 그런 분들에게 딱 좋은 옵션이죠.
아카데미 시리즈에선 기본 사양 입니다. ^^
아카데미 시리즈는 10, 12, 12-N 의 세가지 모델이 있고 각 모델마다 픽업이 장착된 e 모델들이 있습니다. (10e, 12e, 12e-N)
탑 솔리드(Top solid, 상판만 원목판을 쓴 기타) 기타이고
상판재는 10,12에는 시트카 스프루스(Sitka Spruce), 12-N에는 러츠 스프루스(Lutz Spruce)가 사용됩니다.
측후판은 사펠(sapele) 합판 입니다.
바디가 좀 작은편이라 그런지 후판이 아치드 백(Arched back) 가공이 되어 있어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너트(Nut)는 Graphtech社(tusq를 개발한 업체)의 뉴본(Nubone), 새들(Saddle)은 마이카르타(Micarta) 재질입니다.
픽업은 Expression System(ES) 2 픽업과 동일한 소스에,
정식 ES2 와는 다른 모양의 프리엠프 부가 측판에 박혀있는 ES-B 픽업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12e-N 모델은 ES-N) ES2 와 다르게 튜너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
그리고 특이하게 코인 전지(CR2032)를 쓰는 사용하는군요.
픽업에 대해선 나중에 좀더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테일러의 GC 바디는 일반적인 OM 바디보다 어깨부분 (바디의 위쪽 볼록한 부분) 이 약간 좁습니다.
이 부분을 말씀 드리는 겁니다. ㅎㅎ
그래서 통이 작은만큼 울림이 부족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지만!
놀랍게도 테일러의 2번 바디들이 생각외로 꽉찬 울림과 훌륭한 밸런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도 쳐보고 많이 놀랐어요.. ㅎㅎ
914ce
4번 바디는 테일러에서 가장 유명한, GA 입니다.
테일러의 베스트셀러 들은 각 시리즈별로 다 4번 바디일 정도죠. ㅎㅎ
탑 솔리드인 114, 214 부터 올솔리드의 시작 314,
특색있는 소리로 있기있던 614, 보이는 것부터 고급 기타 이미지를 풍기는 814, 914 까지..
GA 바디는 보통 선명한 소리의 작은바디(OM, GC)와
파워풀한 드레드넛의 중간정도의 느낌으로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러가지 장르에 걸친 사용을 위한 범용적인 느낌도 좀 있고요.
816ce DLX
6번의 그랜드 심포니(GS) 바디는 2006년에 테일러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바디형태 입니다.
예전에는 따로 GS 시리즈로 모델이 있었는데 최근에 일반적인 번호를 가진 모델명으로 바뀌었죠.
기존의 인기있는 4번 GA 바디가 많은 성공을 거뒀지만,
한편으로는 저음이 약하다는 평을 의식해서 개량형으로 만들어진 바디가 아닌가 싶은 모양이에요.
바디 모양이 GA와 아주 흡사합니다만, 엉덩이 부분의 폭이 아주 약간 더 넓습니다.
얼핏 나란히 놓고 보면 구분이 잘 안될 정도입니다. ㅎㅎ
이 약간의 차이가 소리면에서 상당히 큰 차이를 가져옵니다.
'뭐 그 정도 가지고 얼마나 차이가 있겠어?' 라고 생각이 들지만
막상 쳐보면 중저음의 밸런스가 상당히 강화되어서, GA와는 많이 다른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테일러를 써보고 싶었는데 GA에서 약간 파워의 부족함을 느꼈던 분이라면
그 부족함을 채워줄 수 있을만한 파워가 있습니다.
418e-R
8번 그랜드 오케스트라(GO) 바디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점보입니다.
요즘엔 정말 흔치 않은 크기의 바디죠. 저 어릴땐 그래도 쓰는 분이 꽤 있었는데.. OTL
GO는 테일러에서 가장 크고 두꺼운 바디입니다.
그래서 당연히 성량과 중저음도 가장 뛰어난 바디입니다.
다만 그 크기 때문에 체격이 작은 분에게는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죠. ㅎㅎ
제가 키가 180cm 가까이 되는데(찰스), 제가 안았을 때도 꽉 찬 느낌이 드는 크기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라인업 아카데미 시리즈와 스탠다드 모델들의 넘버링 방식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다음 편에는 스탠다드 모델들의 각 시리즈와 테일러의 ES2 (Expression System 2) 픽업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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